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월간중앙] 비리와 부패, 물질주의에 함몰한 교회의 위기 -하나님의교회-
    Elohist 2017. 12. 4. 00:00


    [월간중앙] 언론의 눈으로 본 교회의 현실



    기독교 종주국을 자처하는 유럽과 북미 대륙에서 교세의 약화는 뚜렷한 트렌드다. 교회 건물이 상점이나 주택으로 변모하는 것은 비일비재이다. 미국에서는 신학교마다 학생이 급감하고 있다.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해 학교 간 통합이 봇물을 이룬다. 학비 인상과 온라인 강좌 개설, 교직원 감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여대생이 선호하는 신랑감으로 목사가 최상위에 올랐던 시절은 이미 아련한 과거다. 미국 가톨릭교회도 사정은 엇비슷하다. 코네티컷주 하트포드 대교구는 지난 50년 동안 교구민이 25%나 감소했다. 더 이상 교회 건물을 유지할 수 없어 교구 내 200개 성당 중 150개가 최근 통합을 했거나 추진 중이다.


    기독교 쇠퇴는 국내에서도 뚜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19일 발표한 '2015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에서 개신교 인구는 967만 6000여 명. 2005년 통계에 나타난 844만 6000여 명에 비해 123만 명 가량이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20~30대 기독교인은 1995년 333만 5988명까지 늘었다가 2005년 276만 1863명, 2015년 241만 3709명 등으로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각 교회에 젊은 새 신자가 좀처럼 늘지 않는 현상을 반영한다. 20년 만에 청년 신도가 100만 명 가까이 줄었다는 통계 결과다.



    비리와 부패, 물질주의에 함몰한 교회의 위기


    새로운 신도가 유입되지 않으니 교회 재정난은 심각해지고 있다. 1990년대까지 중흥기를 누렸던 개신교회는 앞다퉈 예배당을 확장하거나 교외에 기도원을 지었지만, 교인이 줄면서 시설 유지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심각한 재정난으로 적잖은 교회 건물들이 부동산 매물로 나오고 있다. 교회 부동산만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인터넷사이트에는 매물이 수백 건씩 올라 있다. 교회와 함께 교인들도 매매 대상이다. '교회 팝니다'와 '후임자 모십니다'로 도배된 사이트의 모습은 우리나라 기독교 쇠퇴의 추세를 웅변하고 있다. 이처럼 기독교 쇠퇴와 타락은 세계적인 현상으로 이미 뚜렷한 구조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세계적인 '기독교 강국' 한국은 교계 규모가 거대한 만큼 그 후유증과 후폭풍의 정도와 심각성도 지대한 수밖에 없다.


    교계 인사들은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게 문제 해결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타개를 위해선 교인 수를 늘려야 하지만 한국 교계는 이미 성장 동력이 크게 약화됐다. 교인 수가 점차 줄어 교회 간 수평 이동이 심화되고 있다. 교인 확보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얘기다. 재정난으로 대출금을 갚지 못한 교회가 속속 문을 닫고 있으며, 중·대형 교회 부도사태가 사회 문제로 비화되기도 한다. 재정이 넉넉한 교회도 담임목사의 세습화 과정이 교회 구성원을 분열시키고 있다. 원로 목사의 과도한 은퇴 자금 책정이 신도들의 반발을 부르기도 한다. 기독교 정신의 전반적인 추락과 함께, 물질로 흥하거나 망하는 세속의 그림자가 교회 첨탑 위에 드리워지고 있다. 진정한 문제 해결은 '재정난 타개'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물신주의 극복'이란 진단이 훨씬 설득력 있다.


    2017년은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는 해다. 교계로서는 매우 의미 있는 시기, 반성과 회개가 필요한 모멘텀이다. 교회 내부 비리와 부패, 물질주의에 함몰한 교회의 기업화 및 사유화, 제왕적 목회, 교회 세습과 분열, 목회자가 개인의 비윤리적 행태 등 각종 문제가 뒤엉켜 있어 진정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루터 종교개혁의 의미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교회가 있다. 루터가 성공시킨 '믿음의 개혁'을 넘어 '진리의 개혁'을 주창하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교회)다. 

    믿음의 개혁을 넘어 진리의 개혁을 주창하는 하나님의교회는 어떤 교회일까? 


    출처: 월간중앙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www.watv.org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