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추석 선물 뭐가 좋을까요?.. 홍삼?
    생활정보 2018. 9. 17. 22:23


    즐거운 추석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네요..^^

    추석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몇 가지 되죠..

    가을, 추수, 코스모스, 꽃길, 가족 ... 등

    그런데 아직 추석 선물을 준비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오늘 인터넷을 통해 이것 저것 살펴보았는데..

     '홍삼'이 눈에 띄네요..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중요하죠..^^


    그런데 문득.. 홍삼은 어느 정도 먹어야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여기 저기 알아보다가 홍삼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홍삼에 대한 궁금증! 여기 다 모였네요~ ^^

    도움말은 압구정 함소아한의원 최현 대표원장님께서 해주셨습니다~


    1. 아이들에게 홍삼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한의학에는 ‘불치이병 치미병(不治已病 治未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미 병이 든 상태를 치료하려 노력하지 말고, 병이 오기 전에 미리 대비하라는 뜻입니다. 평소 면역력을 기르고 건강한 몸을 만든다면 병이 오더라도 비교적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 홍삼은 면역력이 약한 소아나 성인이 섭취함으로써 감기나 모든 병을 스스로 이길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홍삼은 몇 살부터 하루에 얼마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요? 


    홍삼은 보통 24개월 정도부터 권장하며, 소화기계가 미숙한 24개월 미만의 아이는 주의해서 섭취합니다. 아이의 홍삼 1일 섭취량은 성인(3g)의 절반인 1.5g입니다. 홍삼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최소 2개월~3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특별히 홍삼을 피해야 하는 체질이 있다면요? 또 홍삼의 부작용은 없나요? 


    홍삼은 열을 올리고 내리는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성분이 같이 공존하고 있어, 체질에 관계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삼은 보기(補氣; 기운을 북돋음)하면서도 생진(生津; 진액을 생성함)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운을 보하는 것이 보통은 활력을 찾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곧잘 열을 조장하는 것으로 잘못 판단하기도 하지만 생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열 많은 사람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홍삼은 이 인삼을 물로 찜으로서 효능을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더 붉어지기 때문에 열을 더욱 조장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실제 쓴맛은 더욱 강해지므로 고미(苦味)는 설(泄)하는 원리에 의해 열을 삭히는 작용이 강해진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체질에 관계없이 섭취할 수 있으나 기저질환이 있는 등 부작용이 염려되는 경우 전문 한의사의 상담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해도 되나요? 


    시중에 나와있는 홍삼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과는 달리 의사의 처방 없이 누구나 구입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것은 섭취 가능한 국민 누구나 먹어도 좋다고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정부가 인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 및 신고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표기되어 있거나 도안이 인쇄되어있습니다. 또한 심의를 받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리플렛 등의 홍보물에는 ‘표시∙광고심의필’ 도안이 인쇄되어있으므로, 이 도안이 있다면 그 내용은 믿어도 좋습니다. 



    5. 홍삼이 면역력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나요? 


    면역력이 약한 300여 명에게 4개월간 미국 인삼 추출물을 400㎎씩 매일 먹게 했더니 감기에 걸리는 횟수가 줄고, 걸리더라도 증상이 덜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CMAJ 2005년 173권). 또 위암 등 소화기 계통의 암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홍삼을 매일 4500㎎씩 6개월간 섭취하게 한 결과 T세포•NK(자연살해) 세포 등 면역 담당 세포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국내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도 이런 면역 증진 효과를 인정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조영걸 박사는 홍삼만 먹은 에이즈환자가 20년째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며 홍삼의 항바이러스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에 내는 등 홍삼이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6. 홍삼 섭취과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속열을 조장하는 식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속열을 내려줄 수 있는 씀바귀, 치커리, 깻잎, 고들빼기, 케일 등 쓴맛 채소를 많이 먹고 육류를 섭취할 때도 반드시 각종 쌈과 샐러드를 챙겨 먹어야 합니다. 인스턴트식품과 달고 기름진 음식, 과식과 폭식, 야식 습관을 삼가고,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통해 몸 속 열이 땀으로 잘 배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적당한 양의 수면은 인체에 휴식을 주어 체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요즘 부모의 늦은 귀가나 TV시청 등의 이유로 자정이 넘어서 잠을 자는 아이들이 많은데, 될 수록 10시 이전에 자는 것이 감기도 덜 걸리고, 성장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엄마들이 직접 홍삼을 고르는 법과 홍삼 영양제 선택 시, 섭취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홍삼을 구입할 때에는 국내산 인삼인지 확인하고, 되도록 6년근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특히 홍삼 함유량을 확인하되, 홍삼성분이 용량만 많다고 좋다고 생각하면 오산. g당 홍삼 사포닌 함량이 얼마나 농축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이나 낮은 경우 의심을 해보아야 하며, 과장광고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얼마 전 타르색소가 함유된 홍삼 제품에 대해 보도된 적이 있는데, 홍삼 외에도 기타 어떤 성분이 함유되어있는지 표기된 성분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특정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구입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편 홍삼제품을 먹일 때 한약처럼 따뜻하게 데워서 먹어야 하는지 묻는 경우가 있는데, 따뜻하게 데우거나 실온 상태 그대로 섭취해도 관계없습니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섭취해도 좋다. 데우거나 차게 했다고 해서 효능이 증가되거나 감소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내용물이 담긴 파우치를 전제레인지에 넣고 그대로 데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반드시 전자레인지에서 데울 때에는 다른 그릇에 옮겨서 데우도록 합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hammommy/25786



    홍삼이 몸에 좋긴 좋은가봐요..^^

    그런데 2~3개월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하니..

    2~3개월분을 준비하기에는 부담이 좀 되네요..

    아무래도 다른 선물을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



    사진 출처: 픽사베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