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꿀팁 ♧세탁의 비밀♣
    생활정보 2018. 2. 26. 12:32


    #꿀팁 


    ♧세탁의 비밀♣



    세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세탁소에 맡기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세탁소에서 알려주지 않는 세탁 비법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검은색 옷이 바랬을 경우 되살리는 법

    맥주로 헹군다. 마시다 남은 맥주를 헹굼물에 넣어 한참동안 담갔다가 탈수해서 그늘에 말리면 막 샀을 때와 같은 선명한 검은색이 되살아 납니다.



    2. 얼룩생긴 흰 천을 깨끗하게 하는 법

    달걀껍데기와 함께 삶는다. 달걀껍데기는 흰색천을 깨끗하게 하는 표백효과가 있습니다. 누렇게 되거나 얼룩이 묻은 행주나 냅킨, 손수건 등을 달걀껍데기와 함께 삶으면 표백제가 무색할 정도로 깨끗해집니다. 삶은 뒤에는 물로 깨끗이 헹구어 줍니다. 또, 달걀껍데기를 잘게 부수어 거즈에 빈틈이 없도록 꼭 싼 뒤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 마룻바닥을 문질러주면 아주 매끄럽게 됩니다.



    3. 아기 기저귀를 더 깨끗하게 세탁하는 법

    갓난 아기의 기저귀를 세탁할 때 잘 헹궈도 세제가루나 암모니아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저귀를 마지막으로 헹구는 단계에 식초를 한 컵 넣으면, 세제나 암모니아 성분을 중화시켜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또, 기저귀가 희고 폭신폭신하게 돼서 아기 피부에도 좋습니다.



    4. 흰색 양말을 더욱 깨끗하게 세탁하는 법

    레몬 껍질을 물에 넣고 삶아줍니다. 흰색 면양말은 좀 오래 신으면 아무리 삶아 빨아도 본래의 색깔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레몬 껍질을 두어 조각 물에 넣고 삶으면 양말이 거짓말처럼 새하얗게 됩니다.



    5. 물이 빠지는 옷을 세탁하는 법

    소금은 색깔이 빠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물 빠질 염려가 있는 옷은 소금에 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빨아주세요. 물 한 양동이에 한 줌의 소금을 넣어 30분 정도 담가두면 색이 빠지지 않게 되는데, 특히 빨간색과 검은색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중성세제를 물 1리터에 2g의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 1큰술을 넣으면 물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세제를 표준량만 사용해도 되는 이유

    세제를 많이 넣으면 때가 잘 빠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표준 사용량보다 많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세탁할 때는 계량컵을 사용해 제품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는 표준 사용량만큼 세제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 사용량 이상의 세제를 사용하더라도 표준 사용량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세척력은 거의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심하게 오염된 옷은 세제를 많이 넣어도 때가 완전하게 빠지지 않습니다. 이런 옷은 세제를 푼 물에 불렸다가 세탁을 하거나 부분적으로 애벌빨래를 한 다음 세탁기에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 하답니다.^^



    7. 비닐을 이용해서 빨래를 삶기

    작은 그릇에 빨래를 삶으면 물이 넘쳐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비닐보자기를 사용해 보세요. 비누질한 빨랫감을 비닐보자기에 폭 싸서 삶으면 물이 넘치지도 않고 따로 뚜껑을 덮지 않아도 됩니다.



    8. 세탁 시에 와이셔츠가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 법

    세탁기로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를 빨때 그대로 넣으면 소매가 휘감겨 말리는 경우가 생기지요? 말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세탁기에 넣기 전에 양쪽 소매의 단춧구멍에 앞 단추를 끼워 넣으면 말리지 않으므로 옷이 비틀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9. 와이셔츠 목둘레 찌든때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는 목둘레와 소매 안쪽에 가장 먼저 더러워지는데, 목과 소매 안쪽에 샴푸를 발라 두었다가 세탁을 하면 찌든때가 깨끗이 빠집니다. 그리고 빨래가 마른뒤 그 부분에 분말로 된 땀띠약을 뿌려 놓으면 때가 땀띠약 입자에 묻어 옷이 찌들지 않아, 다음에 세탁할 때 힘들게 솔질을 하거나 비벼 빨지 않아도 됩니다.



    10. 세탁물 담가둘 떈 10∼20분이 최적!

    흔히 세탁할때는 우선 초벌빨래를 하거나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고 나서 해야 때가 잘 빠지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오히려 때가 더 깊숙이 스며들게 됩니다. 세탁물을 물에 담가두는 시간은 찬물은 20분,더운물은 10분이며,합성세제액은 30∼40도의 물에 5분 정도 담가 놓았다가 빨면 됩니다. 특히 모직물일 경우 오래 담가두면 수축되거나 탈색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귀농 귀촌 착한농부



    #꿀팁 #생활정보 #세탁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