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드로가 초대 교황일까?
    Elohist 2015. 8. 29. 00:33




    마 16:18~19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어떤 사람들은 마태복음 16장의 내용을 인용하며, 

    "예수님께서는 반석은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셨고, 그에게 천국 열쇠를 맡기셨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는 모든 교회의 우두머리이며 초대 교황이다"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왜 거짓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새 언약의 성도들에게 허락하신 권세


    저들은 베드로가 천국 열쇠를 받은 초대 교황으로,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는 권세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과연 이 권세가 베드로에게만 허락된 권세일까요? 아닙니다.


    마 18:17~18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이 말씀은 '너희'라고 하는 다수의 성도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새 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에게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는 권세를 허락하셨습니다. 따라서 베드로만이 특별한 권세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2. 사도시대 교회의 수장

    사도시대에 사도 베드로가 과연 전체 교회의 우두머리였을까요?

    갈 2:9 "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성경은 사도시대에 바울과 바나바는 이방인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는 데 주력하였고, 야고보와 베드로와 요한은 유대인들에게 주로 복음을 전하였으며 그들을 돌보았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베드로는 복음을 전하던 여러 사도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베드로가 전체 교회의 우두머리였다는 말씀은 성경 어디에도 없습니다. 신약성경을 보면 사도들은 모두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라고 증거했을 뿐입니다(엡 1:22, 5:23, 골 1:18).

    그러므로 베드로가 모든 교회의 우두머리며 초대 교황이라는 저들의 주장은 거짓입니다.

    ----------------------------------------------------------

    * 게바는 베드로를 의미합니다.
    요 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Designed by Tistory.